산토리 더 프리미엄 몰츠(Suntory The Premium Malt's)

 

산토리 더 프리미엄 몰츠(Suntory The Premium Malt's)

 

 예전에 호타루의 빛(ホタルノヒカリ)에서 이 맥주가 출연을 많이 했었죠. 시즌2에서는 다른 맥주로 바뀌어서 좀 그랬습니다만, 시즌1을 볼 때는 이런 생각을 했었습니다. '허... 호타루는 좋은 직장에 다니다보다.'라고 말이지요. 왜냐면 이 맥주가 일본 맥주중에서는 비싼 녀석이거든요. 소위 '세금을 마신다.'라고 하는 별명이 붙은 술은 맥주라고 하잖아요. 그 가운데서도 비싼 녀석이라고 하였으니 그만큼 세금이 많이 붙었을 것입니다. 세금이 많이 붙는 이유는 일본주세법때문인데요. 문단을 넘어가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본은 맥주에 대한 세금기준을 맥아의 함량을 기준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물론 맥아의 함량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법상 정해지지 아니한 재료를 혼합한 경우에는 잡주(雜酒)로 규정됩니다. 여하튼 67%이상을 맥주(발효주)로서 세법상 규정하고, 67%~25%미만까지를 발포주, 기타 발포성주류로 나뉩니다. 여기서 중간의 발포주는 제1, 제2, 제3 또 이렇게 나뉩니다만 복잡하니 여기서는 쓰지 않겠습니다. 세금이 붙는 사항이니 당연히 주류기업에게는 매우 민감한 문제입니다. 그러니 자연스레 맥아함량을 낮춰 맥주를 내놓게 되지요. 그렇게 된 게 맥주, 발포주, 제3맥주(신장르)로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좀 복잡하지요? 한 가지 알려드리자면 우리나라 맥주의 대부분은 일본에 가면 발포주가 됩니다. MAX같은 경우에는 맥주라고 인정받을 수도 있겠네요. 어디까지나 추측이니 아니면 말고요.   

 아무튼 이 맥주는 일본세법상에서 맥주에 해당하니만큼 세율이 높고 가격도 높습니다. 이 맥주는 산토리에서 내놓은 결정타라고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것보다도 전 산토리하면 바오밥펩시콜라가 생각납니다.[각주:1] 오이맛콜라, 몽블랑콜라 또 여러가지 있었습니다만 펩시콜라의 괴작이랍시고 정말 괴작들이 해년마다 나오지요. 참고로 괴작콜라와는 별개로 저는 펩시넥스를 좋아하는 마이너취향의 소유자입니다. 그래서 펩시 넥스에게는 돌을 던질 수 없어요. 우리나라에도 넥스가 있던데 그거랑은 또 이상하게 뭔가 다른 것 같기도 하고... 기분 탓인가 봅니다. 여하튼 그 전에도 정식으로 수입된 건 아니지만 우리나라에도 호텔에 들여와 매우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었지요. 정식으로 수입된 후에 대형마트에서 팔리는 수입맥주가격으로는 그 가격이 센 편이라는 게 중론이었는데 요새는 할인행사도 하고 전체적으로 수입맥주들도 많이 들어오고 그런지 가격도 점점 내려가고 있습니다. 맛은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맛이며 많은 사람들과 나눠 마시기에도 정말 좋습니다. 아래 사진은 일본소매점에서 파는 캔인데요. 우리나라와는 달리 일본은 식품위생법상 주류에도 영양표기를 하네요. OB에서 수입하여 한글표시된 제품에는 저런 게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표기하면 맥주마시면서 '다이어트해야되는데... 그만 마셔야 겠다.'라고 안마시게되니... 이걸 시행하면 '맥주기업이 싫어합니다.'라는 결론이 도출되는건가요. 그런 이유로도 표기에 대한 입법이 안된건가하는 생각도 드네요. 캔에는 있는데 병에는 없습니다. 아무튼 그래요. 

 

 

 

 

  1. 이 회사는 원래 와인판매를 시작으로 한 회사인데, 워낙에 콜라들이 괴작이어서 기억에 못박히듯이 남았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