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Inspector를 이용한 NVIDIA optimus기술 강제적용



NVIDIA Inspector를 이용한 NVIDIA optimus기술 강제적용

- 게임을 보다 쾌적하게! NVIDIA optimus 설정하기(노트북 한정) -



1. 들어가기


 OPTIMUS™ 기술이 좋다고는 하는데 막상 노트북에서 3D게임을 구동하면 '분명히 노트북의 그래픽 스펙상으로는 충분한 성능'임에도 생각보다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아무리 비싼 금이어도 당장 쓸 데가 없으면 돌에 불과하듯,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있음에도 사용하지 않으면 있으나 마나이겠지요. 여하튼 여기서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NVIDIA Inspector를 이용하여 optimus기술을 강제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OPTIMUS™ 강제적용 절차


2-1. NVIDIA Inspector 설치하기


NV-Inspector.7z

 

 먼저 NVIDIA Inspector 설치합니다. 위에 있는 파일을 다운받으시거나 차후에 업데이트버전이 있을 수 있으니 그 때에는 따로 구하시는 게 좋겠지요. 당장은 이걸 설치하셔도 무방할 겁니다. 실행하시면 아래처럼 나올 겁니다. 그러면 Drivier Version의 맨 오른쪽에 공구모양의 버튼이 있을 거예요. 그것을 클릭합시다.



2-2. profile에 맞게 수정하기


 공구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나오는 기본 프로파일입니다. 여기서 설정을 변경하면 항시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기본 프로파일에서 단일 그래픽 프로세서를 적용하면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지 않고 외장 그래픽만 사용하게 되겠지요. 예제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예제1) 던전앤파이터


 

 한때 국민게임(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부족한)이랍시고 그만큼 유명한 최적화가 유저입장에서나 개발자의 입장에서나 좋은 혹은 나쁜 점에서 귀감을 사는 그런 게임입니다. 요새는 유명한 최적화만큼 캐릭터 밸런스도 유명하다고 하지요.[각주:1] 여하튼 Profile에 dnf라고 키워드를 칩시다. 아마도 dn..이라고 쳤을 때 이미 DNF가 아래 목록에 떠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설레발 하나 치자면, 던전앤파이터를 설치하지도 않았는데 없다고 하시면 안되는 것이겠지요? 프로파일을 선택하면 약간의 시간이 걸리면서 프로파일을 보여줍니다. 거기서 목록을 내려 other에 Enable application of Optimus가 있는데요. 설정값(SettingValue)를 보시는 바와 같이 SHIM_RENDERING_MODE_ENABLE로 바꿔주신 후에 우측최상단의 Apply changes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NVIDIA Inspector를 종료하신 후에 작업표시줄이나 우측클릭으로 NVIDIA 제어판에 들어갑시다. 아래와 같이 기본 그래픽 프로세서가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로 설정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제2) 마비노기 영웅전(Ambient Occlusion setting 추가)




 역시나 처음에는 그래픽은 좋은데 뭔가 스토리가 산으로 가고 캐릭터 밸런스도 엉망이 되고 말많은 게임이었지만 요새는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는 듯 합니다.[각주:2] 마비노기 영웅전의 경우에는 OPTIMUS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전자의 게임과 같습니다.(SHIM_RENDERING_MODE_ENABLE로 설정) 

 Ambient Occlusion setting을 설정해서 캐릭터를 이른바 피규어같이 보일 수 있게 해줄 수 있는데요. Ambient Occlusion setting을 하면 프레임을 덭씌우는 것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게임의 프레임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나는 좀 더 캐릭터가 멋져보였으면 한다! 예뻐보였으면 한다!'라고 생각하신다면 한번정도 고려해봄직이 어떨까 싶습니다.[각주:3] Ambient Occlusion setting은 Common에서 설정가능하고, 설정값을 High Quality으로 바꾸신후에 Usage값을 설정하는데, 보통 Counter Strike Global Offensive를 많이 씁니다. 

 마비노기영웅전과 같은 3D게임은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로 설정이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다중 디스플레이/혼성 GPU가속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단일 디스플레이 성능 모드로 바꿔줘야 합니다. 참고로 바탕화면탭을 클릭해서 알림 트레이에 항상 GPU작동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3D게임을 실행할 때 참고하면 좋겠지요.  





3. 끝




  1. 최상위 컨텐츠이라는 안톤레이드에 모든 직업이 역할을 분담해서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다. [본문으로]
  2. 윗 게임이나 이 게임이나 넥슨의 노예...인 건 마찬가지인 것 같다. [본문으로]
  3. 그리고 떨어진 프레임을 견디다 못해 설정복구... [본문으로]